useEffect
useEffect : 리액트 컴포넌트가 렌더링될 때마다 특정 작업을 수행하도록 설정할 수 있는 Hook이다.
클래스형의 컴포넌트의 componentDidMount
와 componentDidUpdate
를 합친 형태로 보아도 무방하다.
예제
//Info.js
import { useState, useEffect } from "react";
const Info = () => {
const[name, setName] = useState('');
const[nickname, setNickname] = useState('');
useEffect(() => {
console.log('렌더링이 완료되었습니다.');
console.log({
name,
nickname
});
});
const onChangeName = e => {
setName(e.target.value);
};
const onChangeNickname = e => {
setNickname(e.target.value);
};
return (
<div>
<div>
<input value={name} onChange = {onChangeName} />
<input value={nickname} onChange = {onChangeNickname} />
</div>
<div>
<div>
<b>이름 : </b> {name}
</div>
<div>
<b>닉네임 : </b> {nickname}
</div>
</div>
</div>
);
};
export default Info;
마운트될 때만 실행하고 싶을 때
useEffect
에서 설정한 함수를 컴포넌트가 화면에 맨 처음 렌더링될 때만 실행하고, 업데이트될 때는 실행하지 않으려면 함수의 두 번째 파라미터로 비어있는 배열을 넣어주면 된다.
기존 useEffect
코드를 다음과 같이 변경해보자.
useEffect(() => {
console.log('마운트될 때만 실행됩니다.');
}, []);
코드를 이렇게 수정하면 컴포넌트가 처음 나타날 때만 콘솔에 문구가 나타나고, 그 이후에는 나타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특정 값이 업데이트될 때만 실행하고 싶을 때
useEffect
를 사용할 때, 특정 값이 변경될 때만 호출하고 싶을 경우
: useEffect
의 두 번째 파라미터로 전달되는 배열 안에 검사하고 싶은 값을 넣어준다.
배열 안에는 useState
를 통해 관리하고 있는 상태를 넣어 주어도 되고, props로 전달받은 값을 넣어주어도 된다.
useEffect(() => {
console.log(name);
}, [name]);
뒷정리하기
useEffect
는 기본적으로 렌더링되고 난 직후마다 실행되며, 두 번째 파라미터 배열에 무엇을 넣는지에 따라 실행되는 조건이 달라진다.
컴포넌트가 언마운트 되기 전이나 업데이트되기 직전에 어떠한 작업을 수행하고 싶다면 useEffect
에서 뒷정리 함수를 반환해주어야 한다.
//Info.js - useEffect
useEffect(() => {
console.log('effect');
console.log(name);
return () => {
console.log('cleanup');
console.log(name);
}
}, [name]);
//App.js
import './App.css';
import Info from './Component/Info';
import { useState } from 'react';
const App = () => {
const [visible, setVisible] = useState(false);
return (
<div>
<button
onClick={() => {
setVisible(!visible);
}}
>
{visible ? '숨기기' : '보이기'}
</button>
<hr/>
{visible && <Info/>}
</div>
);
};
export default App;
컴포넌트가 나타날 때 콘솔에 effect가 나타나고, 사라질 때 cleanup이 나타난다.
인풋에 이름을 적으면, 렌더링될 때마다 뒷정리 함수가 계속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뒷정리 함수가 호출될 때는 업데이트되기 직전의 값을 보여준다.
useReducer
useReducer는 useState보다 더 다양한 컴포넌트 상황에 따라 다양한 상태를 다른 값으로 업데이트해 주고 싶을 때 사용하는 Hook이다.
리듀서는 현재 상태, 그리고 업데이트를 위해 필요한 정보를 담은 액션 값을 전달받아 새로운 상태를 반환하는 함수입니다. 리듀서 함수에서 새로운 상태를 만들 때는 반드시 불변성을 지켜주어야 함.
리덕스에서 사용하는 액션 객체에는 어떤 액션인지 알려 주는 type 필드가 꼭 있어야 하지만, useReducer에서 사용하는 액션 객체는 반드시 type을 지니고 있을 필요가 없다. 심지어 객체가 아니라 문자열이나 숫자여도 상관없다.
카운터 구현하기
//Counter.js
import { useReducer } from "react";
function reducer (state, action) {
//action.type에 따라 다른 작업 수행
switch(action.type) {
case 'INCREMENT':
return {value: state.value + 1};
case 'DECREMENT':
return {value: state.value -1};
default:
// 아무것도 해당되지 않을 때 기존 상태 변환
return;
}
}
const Counter = () => {
const [state, dispatch] = useReducer(reducer, {value: 0})
return (
<div>
<p>
현재 카운터 값은 <b>{ state.value }</b> 입니다.
</p>
<button onClick={() => dispatch({type: 'INCREMENT'})}> +1 </button>
<button onClick={() => dispatch({type: 'DECREMENT'})}> -1 </button>
</div>
);
};
export default Counter;
useReducer
의 첫 번째 파라미터에는 리듀서 함수를 넣고, 두 번째 파라미터에는 해당 리듀서의 기본값을 넣어준다. 이 Hook을 사용하면 state
값과 dispatch
함수를 받아오는데, 여기서state
는 현재 가리키고 있는 상태고, dispatch
는 액션을 발생시키는 함수이다. Dispatch(action)과 같은 형태로 함수 안에 파라미터로 액션 값을 넣어주면 리듀서 함수가 호출되는 구조이다.
useReducer
을 사용했을 때의 가장 큰 장점은 컴포넌트 업데이트 로직을 컴포넌트 바깥으로 빼낼 수 있다는 것이다.
인풋 상태 관리하기
useReducer
를 사용하여 Info 컴포넌트에서 인풋 상태 관리를 해보자.
기존에는 인풋이 여러개여서 useState
를 여러 번 사용했는데, useReducer
를 사용하면 기존의 클래스형 컴포넌트에서 input 태그에 name값을 할당하고, e.target.name을 참조하여 setState
를 해 준 것과 유사한 방식으로 작업을 처리할 수 있다.
Info 컴포넌트를 다음과 같이 수정해보자.
import { useReducer } from "react";
function reducer(state, action) {
return {
...state,
[action.name]: action.value
};
}
const Info = () => {
const[state, dispatch] = useReducer(reducer, {
name: '',
nickname:''
});
const[name, nickname] = state;
const onChange = e => {
dispatch(e.target);
};
return (
<div>
<div>
<input name="name" value={name} onChange = {onChange} />
<input name="nickname" value={nickname} onChange = {onChange} />
</div>
<div>
<div>
<b> 이름 : </b> { name }
</div>
<div>
<b> 닉네임 : </b> {nickname}
</div>
</div>
</div>
);
};
export default Info;
useReducer에서의 액션은 그 어떤 값도 사용 가능하다. 그래서 이번에는 이벤트 객체가 지니고 있는 e.target 값 자체를 약션 값으로 사용했다. 이런 식으로 인풋을 관리하면 아무리 인풋의 개수가 많아져도 코드를 짧고 깔끔하게 유지할 수 있다. 코드를 다 작성했으면 App에서 잘 작동하는지 확인해보자.
useMemo
useMemo를 사용하면 함수 컴포넌트 내부에서 발행하는 연산을 최적화 할 수 있다.
리스트에 숫자를 추가하면 추가된 숫자들의 평균을 보여 주는 함수를 만들어보자.
//Average.js
import { useState } from "react";
const getAverage = numbers => {
console.log("평균값 계산 중...");
if(numbers.length === 0) return 0;
const sum = numbers.reduce((a, b) => a + b);
return sum / numbers.length;
};
const Average = () => {
const[list, setList] = useState([]);
const[number, setNumber] = useState('');
const onChange = e => {
setNumber(e.target.value);
};
const onInsert = e => {
const nextList = list.concat(parseInt(number));
setList(nextList);
setNumber('');
};
return(
<div>
<input value={number} onChange={onChange} />
<button onClick={onInsert}> 등록 </button>
<ul>
{list.map((value, index) => (
<li key = {index}> {value} </li>
))}
</ul>
<div>
<b>평균값 : </b> {getAverage(list)}
</div>
</div>
);
};
export default Average;
위 코드에서는 숫자를 등록할 때 뿐만 아니라 인풋 내용이 수정될 때도getAverage
함수가 호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useMemo
를 사용하면 이러한 작업을 최적화 할 수 있다. 렌더링하는 과정에서 특정 값이 바뀌었을 때만 연산을 실행하고, 원하는 값이 바뀌지 않았다면 이전에 연산했던 결과를 다시 사용하는 방식이다.
import { useMemo, useState } from "react";
const getAverage = numbers => {
console.log("평균값 계산 중...");
if(numbers.length === 0) return 0;
const sum = numbers.reduce((a, b) => a + b);
return sum / numbers.length;
};
const Average = () => {
const[list, setList] = useState([]);
const[number, setNumber] = useState('');
const onChange = e => {
setNumber(e.target.value);
};
const onInsert = e => {
const nextList = list.concat(parseInt(number));
setList(nextList);
setNumber('');
};
const avg = useMemo(() => getAverage(list), [list]);
return(
<div>
<input value={number} onChange={onChange} />
<button onClick={onInsert}> 등록 </button>
<ul>
{list.map((value, index) => (
<li key = {index}> {value} </li>
))}
</ul>
<div>
<b>평균값 : </b> {avg}
</div>
</div>
);
};
export default Average;
이런식으로useMemo
를 사용해주면 list 배열의 내용이 바뀔 때만 getAverage
함수가 호출된다.
useCallback
useCallback
은 useMemo
와 비슷한 함수이다. 주로 렌더링 성능을 최적화해야할 때 사용한다. 이 Hook을 사용하면 만들어놨던 함수를 재사용할 수 있다.
위의 예제에서는 컴포넌트가 리렌더링될 때마다 새로 만들어진 함수를 사용하게 된다. 이를 최적화해주자.
//Average.js
const onChange = useCallback(e => {
setNumber(e.target.value);
},[]); // 컴포넌트가 처음 렌더링될 때만 함수 생성
const onInsert = useCallback(e => {
const nextList = list.concat(parseInt(number));
setList(nextList);
setNumber('');
},[number, list]);
useCallback
의 첫번째 파라미터에는 생성하고 싶은 함수를 넣고, 두 번째 파라미터에는 배열을 넣으면 된다. 이 배열에는 어떤 값이 바뀌었을 때 함수를 새로 생성해야하는지 명시해주어야 한다.
onChange
처럼 비어있는 배열을 넣게되면 컴포넌트가 렌더링될 때 만들었던 함수를 계속해서 재사용하게 되고, onInsert
처럼 배열 안에 numbers
, list
를 넣게 되면 인풋 내용이 바뀌거나 새로운 항목이 추가될 때 새로 만들어진 함수를 사용하게 된다.
onInsert
는 기존의 numbers
, list
를 조회해서 nextList
를 생성하기 때문에 배열 안에 numbers
, list
를 꼭 넣어주어야 한다.
useRef
Average 컴포넌트에서 등록 버튼을 눌렀을 때 포커스가 인풋 쪽으로 넘어가게 설정해보자
//Average.js
import { useCallback, useMemo, useRef, useState } from "react";
const getAverage = numbers => {
console.log("평균값 계산 중...");
if(numbers.length === 0) return 0;
const sum = numbers.reduce((a, b) => a + b);
return sum / numbers.length;
};
const Average = () => {
const[list, setList] = useState([]);
const[number, setNumber] = useState('');
const inputEl = useRef(null);
const onChange = useCallback(e => {
setNumber(e.target.value);
},[]); // 컴포넌트가 처음 렌더링될 때만 함수 생성
const onInsert = useCallback(e => {
const nextList = list.concat(parseInt(number));
setList(nextList);
setNumber('');
inputEl.current.focus();
},[number, list]);
const avg = useMemo(() => getAverage(list), [list]);
return(
<div>
<input value={number} onChange={onChange} ref={inputEl}/>
<button onClick={onInsert}> 등록 </button>
<ul>
{list.map((value, index) => (
<li key={index}> {value} </li>
))}
</ul>
<div>
<b>평균값 : </b> {avg}
</div>
</div>
);
};
export default Average;
useRef
를 사용하여 ref
를 설정하면 useRef
를 통해 만든 객체 안의 current
값이 실제 엘리먼트를 가리킨다.
이 글은 김민준 님의 리액트를 다루는 기술을 읽고 정리한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