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ony의 기록 창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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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주 차에는 소플의 처음 만난 리액트3장부터 종장까지의 내용을 학습하며 실습을 진행하였다.

학습 내용

Chap03. JSX 소개

  • A syntax extension to JavaScript
  • JavaScript and XML
  • createElement()의 역할
  • {}(중괄호) 와 <태그> 사용법
  • Injection Attack 방어/ 가독성 증가/ 간결한 코드

Chap04. 엘리먼트 렌더링

  • 엘리먼트의 정의
  • 리액트 엘리먼트 개념과 특징
  • type, props, children
  • 불변성
  • root DOM node

Chap05. 컴포넌트와 props

  • 컴포넌트의 개념
  • props의 개념과 특징
  • Pure 함수
  • 함수/클래스 컴포넌트
  • 상속
  • 컴포넌트의 이름
  • 컴포넌트와 렌더링
  • 컴포넌트 합성/추출

Chap06. State와 생명주기

  • State 개념과 특징
  • 생명주기
  • componentDidMount() / componentDidUpdate() / componentWillUnmount()

Chap07.

  • 훅의 개념
  • useState() / useEffect() / useMemo() / useCallback() / useRef()
  • 의존성 배열
  • 훅의 규칙
  • 커스텀 훅

Chap08. 이벤트 핸들링

  • 이벤트 처리
  • Camelcase 표기법
  • bind 매소드
  • 클래스 필드 문법
  • 인자 전달

Chap09. 조건부 렌더

  • 조건부 렌더링 개념
  • 엘리먼트 변수
  • 인라인 조건
  • null 리턴

Chap10. 리스트와 키

  • 리스트와 키 개념
  • map() 매소드

Chap11.

  • 폼의 개념
  • 제어 컴포넌트
  • input / textarea / select
  • event.target.value
  • 파일 인풋 태그
  • Input Null Value

Chap12. State 끌어올리기

  • Shared State

Chap13. 합성 vs 상속

  • Composition
  • Containment
  • children 속성
  • Specialization
  • 상속보단 합성

Chap14. 컨텍스트

  • 컨텍스트의 개념
  • 컴포넌트 트리
  • 컨텍스트 API
  • React.createContext() / <Context.Provider> / <Context.Consumer> / Context.displayName
  • Class.contextType
  • useContext()

Chap15. 스타일링

  • CSS
  • styled-components

리액트 과제 To-Do List App

 

이번 과제는 깃허브에 올려보았다.

https://github.com/myeongju00/React-TodoList

 

GitHub - myeongju00/React-TodoList

Contribute to myeongju00/React-TodoList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이번 주에 겪은 시행착오/ 어려운점

우선, 생명주기와 렌더링 과정을 이해하는게 어려웠다. 뭔가 ,, 추상적인 부분이라 그런지 아 이거구나 ! 하는 느낌이 없어서 더 어려웠던 것 같다. 투두리스트를 짤 때, 사용해보고 싶은 함수는 많았지만, 막상 설계나 코드를 짤 때 적용을 많이 하지 못했다. 설계부터 너무 어려웠었다.

 

앞으로 적용해야겠다고 느낀 점

리액트가 자바스크립트의 확장 문법이라고 알고있는데, 리액트가 추구하는 방향이 자바스크립트와는 완전 다른 것 같다 느꼈다. 역시 예제로 나온 코드들을 따라쳐보는 것이 그 함수에 대해 익숙해지는 과정인 것이지, 완전한 내 것은 아니다라고 다시 한 번 느꼈다.

 

다음 학습을 위한 다짐/목표

4주차 내내 리액트를 배우고, 마지막에는 투두리스트 까지 만들어보았다. 리액트는 설명 듣는 것보다 혼자 만들어볼 때 훨씬 많이 느는 것 같다. 아직은 혼자서 설계하는 부분부터 버벅이지만, 유데미 강의를 통해 다음주에 있을 프로젝트 할 때 팀원들에게 도움을 주는 사람이 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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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yeongj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