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ony의 기록 창고 🌼
article thumbnail
반응형

 

이 책은 도커와 쿠버네티스의 기본 개념부터 실무 환경에서의 구축, 관리, 사용 방법까지 구체적으로 설명되어있는 책이다.


1장 실습환경 구축하기에서는 우분투 이미지 다운로드, 버추얼박스 설치, 가상머신 생성 등 실습에 필요한 환경 구축을 안내하고 있다. 다만, 책에 안내되어 있듯이 모든 실습을 따라가려면 램 16GB 정도가 필요하다.


2장부터 6장에 걸쳐 도커의 개념, 설치, 기초와 도커를 활용한 django와 Flask 실행을 다루고 있고, 7장부터 10장까지는 쿠버네티스의 기본 구조, 실습환경 구축, 기초, 웹서비스 배포를 다루고 있다. 11장은 CI(Continuous Integration)/ CD(Continuous Delivery)를 위해 깃허브 액션과 ArgoCD를 설명하고 있고, 12장은 쿠버네티스 클러스터 모니터링을 위한 도구로 메트릭 서버, 프로메테우스, 그라파나, 로키를 간략하게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이론 설명 뒤에 나오는 자세한 설명들과 머리글에 개념을 이해하기 쉬운 그림으로 첨부되어있다는 점이다. 책 안에는 수많은 서비스들에 대한 모든 명령어들이 다 적혀있었고 명령어마다 어떤 작동을 하는지 다 설명이 되어있다. 모든 환경설정에 대한 코드에 설명이 구체적으로 나와있어 책의 분량이 많은 편이다. 하지만, 그 만큼 자세하게 적혀있다는 의미이니, 나중에 새로운 개발 환경을 구축해야한다면 이 책을 다시 꺼내볼 것 같다. 또, 누군가 도커와 쿠버네티스를 처음 접하게 된다면 권해주고 싶은 책이다.



한빛미디어의 도서 지원을 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반응형
profile

Peony의 기록 창고 🌼

@myeongju